양당정치에서 외면받아 온 강원도
국가비전을 가지고 근본적으로 바꿀 것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후보가 춘천을 찾아 강원도를 녹색평화경제특별도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지난 15일 강원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4년 양당정치 최대 피해자가 바로 지역과 청년”이라며 “지난해 강원지역 비정규직 근로자 비율이 전국 최고인 45.8%였다. 도민 두 분 중 한 분은 비정규직이라는 말이다. 아무리 관광업 종사자가 많다고 해도 이 수치는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거대 양당이 외면해 온 강원도를 이제 바꿔야 한다. 그냥 바꾸는 것이 아니라, 확실한 국가비전을 가지고 근본적으로 바꿔야한다. ‘모든 시민의 삶이 선진국인 나라, 녹색공존의 사회’라는 국가비전을 바탕으로 강원도를 ‘녹색평화경제특별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가 지난 15일 춘천 중앙시장에서 상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제공=정의당

이를 위해 첫 번째 많은 사람들이 강원도의 녹색 품속에서 휴식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교통 접근성을 높이고, 정부 주도로 ‘녹색치유관광’ 투자에 나서 강원도를 글로벌 ‘녹색치유지구’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두 번째로 최전방 지역에 군부대가 밀집해 있는 강원도의 특성을 살려 ‘녹색평화경제’의 거점으로 만들겠다. 더 나아가 강릉에서 출발해서 제진, 원산을 거쳐 러시아의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중국 횡단철도(TCR)와 연결되는 철의 실크로드 시대를 열겠다. 이를 통해 강원도가 유럽행 고속열차의 기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세 번째로 1호 공약이 신노동법과 주4일제다. 국민 모두에게 하루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강원도 관광은 휴가철 관광이 아닌 사시사철 관광이 될 것이다. 또한, 레고랜드가 채용인원의 85%인 1천200명을 비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문제도 ‘평등수당’ 도입을 통해 동일노동 동일임금 기준을 지키도록 해서 조정을 유도하겠다고 했다. 네 번째로 강원도민들의 희생으로 지켜져 온 강원도의 녹색가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위한 최고의 자산이다. 공적 희생에는 확실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 강원지역을 ‘탄소중립특구’로 지정하겠다. 또한 강원도에 에너지전환을 위한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를 설립하고, 각 가정에 태양광 무상공급 등을 통해 에너지자립마을 시범사업을 시작하겠다고 했다. 다섯 번째로 월 30만 원 농어민 기본소득을 도입해 농어민들이 안정적인 소득기반 위에서 농어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 가격 변동 폭이 심한 밭작물 재배 등에 대해 ‘품목별 가격변동직불제’를 확대 도입해 최소한의 농가소득을 국가가 보장하겠다. 이와 함께 ‘전국민 먹거리기본법’ 제정을 통해 군부대, 학교, 공공시설에 지역의 농수산물이 확실히 유통되고 순환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심 후보는 “강원도와 대한민국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는 정부가 될 것이다. 반복되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여는 첫 정부가 될 것이다. 기득권에 기대지 않고, 오직 시민들이 쥐어주신 힘으로 여기까지 온 심상정의 20년을 믿어 달라”며 “강원도민 여러분의 두 손을 꼭 잡고 함께 시민의 삶이 선진국인 나라, 그 새로운 미래로 달려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심 후보는 춘천 중앙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며 강원도 발전을 위한 공약을 많이 냈다며 잘 살펴봐 달라고 부탁했다. 이어 강원지역 노동·농민단체 공동 간담회에 참석해 시장도매인제,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차별, 고교학점제,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 기후위기 등의 지역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었다. 또한, 정의당 강원도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도 참석해 당원들을 격려하고 지지층 확대를 위한 노력을 했다.

심 후보는 앞서 지난 7일 첫 행선지로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열린 김용균 씨 3주기 현장 추모제에 참석한 데 이어, 두 번째 방문지로 강원을 택했다. 강원도는 전통적인 ‘보수 텃밭’으로 알려졌으나 지난해 총선 때 정의당이 9.74%의 지지를 얻기도 했다. 정의당 선대위 관계자는 “진보정당의 녹색 가치를 갖고 새로운 가능성을 어떻게 확대할 것이냐는 측면에서, 지난해 총선에서 정의당 지지율로 표출된 변화를 강원도에서 다시 보여주고, 그 흐름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이어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