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부터 강원 삼척·영월·강릉·동해 등에서 발생
3.5.~4.17. ‘2022년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 설정·운영

경북 울진 산불이 강원도 삼척까지 번져

지난 4일 오전 11시 17분에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두천리 산154에서 산불이 발생했다. 산불의 원인은 도로변에서 최초 발화한 것으로 추정됐으며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자연 발화 가능성이 적은 상황에서 도로변에서 불이 처음으로 발생했기 때문에 담뱃불 등 불씨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울진에서 발생한 산불은 강한 바람으로 인해 강원도 삼척까지 급속히 확산됐다. 지난 10일까지도 산불이 꺼지지 않았고, 산불진화율은 75%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일 헬기 10대와 장비 229대, 인력 308명을 투입해 산불 진화에 나섰으며, 삼척 산불 피해면적은 지난 10일 기준 1천253ha인 것으로 추정됐다. 

강원도 삼척 응봉산 일원 송전철탑 인근에서 산불진화 중인 헬기    출처=오마이뉴스 

강원도 영월·강릉·동해 등 곳곳에서 산불 발생

강원도 영월에서도 지난 4일 낮 12시 45분에 김삿갓면 외룡리 산5에서 산불이 발생했다. 발생원인은 조사 중이며, 지난 8일 오전 10시 주불진화를 완료했다. 영월의 산불 피해면적은 80ha로 추정됐다.

지난 5일 오후 1시 8분에는 강릉 옥계에서 산불이 발생했으며, 바람을 타고 동해로 확산돼 큰 피해가 발생했다. 강릉 옥계와 동해 산불은 지난 8일 저녁 7시에 주불진화가 완료됐지만, 여전히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가 이뤄지고 있다. 강릉과 동해 일대 산불의 원인은 60대 남성이 불을 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산불로 피해면적은 강릉 1천900ha, 동해 2천100ha에 달했다. 재산피해는 동해에서 주택 등 130채가 전소됐고, 53채가 일부 불에 탔다. 강릉에서는 주택 등 13채가 전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8일 강원도 홍천에서도 오후 2시 19분에 생활쓰레기 소각으로 인해 산불이 발생했으며, 2시간 11분 만에 주불진화를 완료했다. 

경북 울진과 강원 삼척을 중심으로 한 동해안 산불 피해면적은 그동안 최대였던 2000년 동해안 산불 피해면적을 넘어섰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경북 울진과 강원 삼척에 이어 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강릉시와 동해시에 대해서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정부는 이 지역에 대한 피해조사를 벌인 뒤 복구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주택 등 사유시설의 경우 복구비의 70%, 공공시설의 경우 50%를 국비로 지원할 수 있어 해당 지자체의 재정 부담은 줄어든다. 이와 함께 피해 주민들은 생계구호를 위한 생활안정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지방세 납부 유예와 건강보험, 통신, 전기, 도시가스 요금 등 공공요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2022년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

최근 발생한 울진·삼척, 강릉·동해, 영월 등 대형산불로 산불에 대한 경각심이 요구되면서, 춘천시가 산림보호법 제31조 제3항에 따라 2022년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을 이달 5일부터 4월 17일까지 44일간 설정·운영하고 있다.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 중 100ha 이상의 대형산불이 75%가 집중 발생하고 있어 산불조심을 당부하고, 행정기관은 산불방지 총력대응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산불은 대부분이 국민들의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기 때문에 산불을 막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산불예방과 감시활동이 중요하다.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논·밭두렁을 태우거나 영농부산물 등 각종 쓰레기 소각 금지 △입산통제구역이나 통행이 제한된 등산로에는 출입 금지 △입산이 가능한 지역이라도 라이터, 버너 등 화기나 인화물질 휴대 금지 △산림 또는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담배를 피우거나 담배꽁초를 버리는 행위 금지 △화목난방기의 타고 남은 재는 반드시 물을 뿌린 후 산불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장소에 버리기 등 산불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또한, 정부에서는 산불을 낸 사람에 대해서는 고의나 실수를 불문하고 엄중하게 처벌하고, 피해 발생에 따른 원상복구 책임을 부과한다. 과실로 산림을 태운 자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동해안 산불 대응 위한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운영

경북 울진, 강원 삼척·영월·강릉·동해 등을 뒤덮은 대형산불을 진화하려는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현장의 실효성 있는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산불피해 지역인 경북 울진, 강원 삼척·영월·강릉·동해 등지에는 현재까지 총 6천784명의 자원봉사자가 산불 진화 인력에 대한 지원 및 이재민·피해가구 지원, 급식·급수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중앙자원봉사센터와 현장 자원봉사센터는 산불이 발생한 지난 4일부터 재난 상황에 대응하는 비상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경북 울진에는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이 설치됐고, 강원도 삼척·동해에도 재난 현장 자원봉사센터가 설치돼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8~9일 이틀간 대응 계획 수립을 위해 현장을 방문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은 “산불피해 현장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은 즉각적인 대규모 투입보다 긴 호흡을 지닌 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구호물자 및 자원봉사 참여와 관련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현장 자원봉사센터와 조율을 진행해주길 부탁드리고 앞으로 농촌 일손 돕기, 식목 식재 활동, 마을 만들기 및 볼런투어(Voluntour; 자원봉사(Volunteer)와 여행(Tour)의 합성어로, 여가를 활용해 봉사활동과 여행을 함께 즐기는 것) 등과 결합한 긴 호흡의 재난 피해 복구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