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의무 전환을 위해 4주 단위 재평가 시행
춘천 하루 신규 확진자 지난 16일 54명 발생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 ‘격리의무 7일’을 4주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요양병원과 시설 입소자의 대면 면회는 예방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허용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가 지난 17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지난 5월 20일 포스트 오미크론 계획 이행을 위한 격리의무 전환을 검토하며, 격리의무 7일은 지속하지만 4주 후 상황을 재평가하여 결정하기로 했었다. 지난 4주간 전문가 TF 및 감염병위기관리전문위원회 자문을 거쳐 격리의무 전환 기준을 마련하고 현 상황을 평가한 결과, 현행 7일의 격리의무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기준 지표 변동성을 감안해 격리의무 전환을 위한 4주 단위의 주기적 재평가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요양병원과 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의 경우 예방 접종자와 확진 이력이 있는 분들에게만 면회를 허용해왔지만, 앞으로는 별도 제한 없이 누구나 면회가 가능하다. 면회객 수도 기존 4명을 원칙으로 하던 것에서 기관 상황에 따라 결정할 수 있도록 변경한다. 

확진자 격리의무와 관련해 춘천에 거주하는 김 모 씨(28)는 “격리의무가 지금 와서 의미가 있나 싶다. 왜냐하면 코로나 확진자 수가 줄어들고 있고, 확진자로 격리의무를 하고 있는 주변사람들 중에 이제는 돌아다니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이미 의무라는 게 제 역할을 하고 있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직장인 황 모 씨(31)는 “코로나에 걸리면 집에서 쉬어야 할 정도로 많이 아픈데, 자가격리가 없으면 직장에 나와서 일해야 하니까 격리의무가 연장되어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춘천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일주일간(2022.6.9.~6.16) 총 430명 발생했으며, 하루 신규 확진자가 지난 16일 54명, 15일 52명 등으로 나타나 하루 50명대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춘천의 확진자 수가 줄어들면서 춘천시는 지난 6일부터 안전안내문자를 발송하지 않고, 시 홈페이지에 확진자 현황을 올리고 있다. 춘천시 안전총괄과 관계자는 “현재 확진자도 많지 않고, 안전안내문자로 시민들이 피로감을 느낄 것 같아 보건소와 협의하여 결정했다”고 밝혔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