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민연대 “환경오염·예산낭비 축제, 시민 기만 설명회” 비판

춘천시정부가 춘천 전체 시민대상도 아닌 행사 예정지인 근화동 일부 주민들만을 대상으로 ‘춘천세계불꽃축제’ 설명회를 연 것에 대해 춘천시민연대(사무국장 최은예)가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14일 도와 시가 “시민의견 수렴을 빙자해 어설픈 설명회를 열었다”며 이를 전면 백지화 하라고 요구했다.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으로 정부에서 비상대책을 내고 있는 상황이고 춘천이 분지라 더욱 어려운 상황인데 불꽃놀이 세계대회를 개최하려는 도와 시의 태도가 무책임하다는 것이다. 그 근거로 지난달 9일 춘천에서 열린 평창올림픽 1주년 기념 불꽃행사 때 측정한 대기 오염 결과가 일부지역에서 일곱 배 이상 차이 났던 결과를 언급했다.

지난 7일 개최한 불꽃대회 설명회는 단독으로 진행해도 부족할 정도인데 여러 내용 중 하나로 끼어 넣어 토론이 아닌 일방적 설명만 한 것이 의견수렴이라고 볼 수 없다고 성명서는 지적하고 있다. 또 “시가 ‘춘천세계불꽃축제를 하면 근화동 땅값이 오른다’며 사행심을 조장했고 관광인프라에 대한 질문에는 ‘잘 해결할거다’ 라는 두리뭉실한 답변을 했다”면서 ‘올해 해보고 잘 되면 매년 추진할 예정이다’는 말만 봐도 장기계획이 없음을 알 수 있다고 꼬집었다. 게다가 짧은 시간에 쫓겨 질문조차도 제대로 받지 않는 설명회는 시민을 기만하는 행위 일뿐이라고 일축했다. 

성명서는 시 예산을 타 도시 예산과 비교하며 “서울시 60억, 부산 30억, 포항이 20억인데 춘천의 예산 18억은 경쟁력에서도 떨어진다”다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행하고자 하는 것은 ‘베끼기식 탁상 행정’의 전형이고 시민들의 세금을 하룻밤의 불장난으로 날리는 안일한 행정의 태도”라며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환경피해가 명확한데 도 비용이 내려온다고 그냥 받아 진행하려는 태도는 ‘시민이 주인’이라는 시정구호를 무색케 한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강원도와 춘천시는 시민 의견 수렴을 빙자한 어설픈 설명회를 중단하고, 비환경적인 춘천세계불꽃축제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유은숙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