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기자회견 열어 레고랜드 조목조목 지적…“행정사무 조사권 발동”주장

강원도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최문순 도지사에게 레고랜드 사태에 대해 책임질 것을 요구했다. “레고랜드는 지난 8년 동안 착공식을 세 번이나 하면서도 공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각종 부정과 비리가 난무해 논란에 휩싸여 막대한 재정적 손실이 예상된다. 레고랜드 문제의 중심에 있는 최문순 도지사는 책임을 져라”고 성토했다.

민주당 소속 강원도의원들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레고랜드 코리아의 총괄개발협약(MDA)를 위한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의 권리의무 변경 동의안’에 대해 “애초에 불공정하고 문제가 많았지만 민주당에 의해 본회의를 통과했다. 그러나 결국 이미 예견하고 우려했던 상황이 현실로 닥치고 걷잡을 수 없는 파국을 맞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레고랜드 문제를 지적하고 최문순 도지사의 책임을 묻기 위해 개최한 기자회견장에 모인 자유한국당 강원도의원들
레고랜드 문제를 지적하고 최문순 도지사의 책임을 묻기 위해 개최한 기자회견장에 모인 자유한국당 강원도의원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1차적인 행동으로는 “멀린의 600억 송금 요구에 응하지 말고 MDA를 전면 재협상 할 것”을 요구했다. 중도개발과 STX건설 사이의 계약이 아직 해지되지 않은 상태라는 사실, MDA상 2600억을 투자하기로 한 멀린이 현대건설과 1384억에 시공하기로 한 사실은 명백한 계약 위반이어서 600억 추가 송금은 불가하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멀린과 체결한 MDA는 중도개발과 강원도의 권리는 없고 의무조항만 가득하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MDA를 전면 재검토하여 재협상에 착수하라고 요구했다.

지난해 12월 도가 멀린과 MDA를 체결하며 충분한 협의 없이 시공사를 변경함에 따라 기존 STX 건설이 손해배상을 요구할 경우 위약금과 손해배상을 해야 할 상황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9일 레고랜드 중단 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사회단체, 정당 및 범시민대책위(대책위)가 도의회에 요청한 “행정사무 조사권 발동”에 적극 협조하라는 말도 담았다. “도의회는 도민의 명령을 받아들여 행정사무 조사권을 발동하고 레고랜드 사태를 도민에게 명명백백하게 밝히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 지사는 시민들의 많은 우려와 반발에도 불구하고 멀린사에 600억 지급을 수차례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정에 반발해 대책위 소속 오동철 춘천시민단체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지난 23일부터 강원도청 정문 앞에서 레고랜드 사업이 중단될 때가지 무기한 단식에 들어갔다.

조유정 인턴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