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강원교육 정책숙려제 의제 합의문 발표
도교육청, 강원교육 정책숙려제 의제 합의문 발표
  • 장수진 기자
  • 승인 2022.01.1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바로 행동, 우리 아이들을 위한 강원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도교육청이 지난 6일 강원교육 정책숙려제 운영 결과물인 ‘지금 바로 행동, 우리 아이들을 위한 강원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합의문을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공모를 통해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을 정책숙려제 의제로 정했으며, △정책 자문위원회 숙의 △참여 토론회 △온라인 숙의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합의했다. 

도교육청이 지난 6일 강원교육 정책숙려제 운영 결과물인 ‘지금 바로 행동, 우리 아이들을 위한 강원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합의문을 발표했다.      사진 제공=강원도교육청

합의문에는 ‘지금 바로 행동, 우리 아이들을 위한 강원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지금 바로’ 행동 과제 실천 전면 확대 △교육과정 연계 통합적 생태환경교육 운영·지원 △학교 특색을 반영한 ‘우리 학교 탄소중립 실천 과제’ 운영 △지역사회·전문가와 연대하는 생태환경 교육 추진 △생태환경 교육 확대를 위한 교사 성장 지원이 담겨 있다. 특히,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지금 바로’ 행동 과제 실천 전면 확대하는 방안으로 1회용품(플라스틱) 없는 ‘Eco 강원교육’을 실천하고, 저탄소 건강한 밥상 ‘채식 사랑 급식’을 실천하며, 자격(직무)연수 시 ‘생태환경 과정 필수 이수’를 실천하는 방안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합의문에 근거해 생태환경교육을 통한 학생의 생태 감수성 및 실천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원교육 정책숙려제는 도민의 관심이 높고 파급력이 큰 교육정책에 대해 정책 형성 단계에서부터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 정책으로 채택해 추진하는 제도이다. 제3기 교육감 공약 추진 계획으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정책숙려제가 도입·운영됐으며, 2019년은 ‘학교 민주시민 교육 방향 및 실천 원칙’을 주제로, 2020년 ‘학생의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 참여 활성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에 현재 강원도교육청은 민주시민 교육의 방향성을 정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교육청 안에 민주시민교육과와 담당 팀이 생겼으며, 학교에서 민주시민교육과 관련해 다양한 측면으로 추진 중이다.

장수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