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지난 8일 ‘전직 발령 철회’ 기자회견 진행
신경호 교육감, 보건담당 장학사 직위 유지하기로

강원도교육청에서 시행한 3월 1일 인사발령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고 있는 가운데 보건교사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담당 장학사를 현장 교사로 발령시킨 것에 대해 인사 철회를 요구하자 강원도교육청이 이를 수용했다.

‘강원도교육청 보건전문직 부당인사 철회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지난 8일 강원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전문직 강제 전직 발령 철회를 요구했다.

‘강원도교육청 보건전문직 부당인사 철회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지난 8일 강원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전문직에 대한 차별과 부당한 인사 즉각 철회 △인사담당자 문책 △소수직렬에 대한 부당인사로 상처받은 보건교사에 대한 사과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최근 강원도교육청에서 시행한 보건전문직에 대한 차별적 인사발령을 접하며 지난 3년 코로나19로 번아웃 상태에 이른 보건교사들은 분노를 넘어 허탈함을 금할 길 없다”며 “강원도교육청의 방역대책이 전국 시도교육청의 모범이 된 이유는 하루도 빠짐없이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했고, 개인 연락처까지 공개하며 650여 학교의 담당자와 24시간 소통하며 학교현장을 지원한 담당 장학사의 노력 덕분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강원도교육청은 아무런 합리적 논의 절차도 없이, 본인의 의사도 무시한 채 교사로 전직 발령을 단행하는 초유의 사태를 일으켰다. 이에 강원도보건교과연구회에서는 강원도교육감실을 방문하여 부당인사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으나 교육감은 응대조차 하지 않고 현장의 요구를 묵살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장학사와의 면담에서 교육감은 장학사의 교사시절 전교조 활동이력을 문제 삼았다”며 “이번 인사가 공적인 시스템이 아닌 사적 감정에 의한 보복성 인사임을 분명하게 시사했다”고 말했다.

해당 장학사 A씨는 그동안 학생학부모인권보호연대가 제기해온 코로나19 백신접종 고등학생 사망사건 은폐 의혹과 관련해 이메일 자료를 공개하며 “2021년 10월 27일 안타까운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학생이 사망하는 사고에 대해 보고하지 않은 적이 없다”며 “10월 25일 학생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 교육청에 유선으로 보고했고, 27일 학생이 안타깝게 사망했다. 27일 오전 7시 50분경 이메일로 학생의 위중상태를 상세하게 A4용지 3장 분량으로 보고했다. 학생이 오전 10시 30분경에 사망했고, 사망한 이후에도 유선으로 보고했다. 15시경 이메일로 다시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신경호 교육감은 이날 “코로나19 상황이 완전히 종식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건 장학사의 역할이 여전히 필요하다”며 해당 장학사 자리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