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주체 구성원들의 각종 불법비리 연루와 문화재 보존문제로 지지부진한 레고랜드 사업이 또 다른 암초를 만났다. 2014년 대규모 유적이 발굴돼 복토보존문제로 시간을 허비한 레고랜드 사업이 2015년 발굴지 보존문제로 또 다시 암초를 만난 것으로 파악됐다.

중도 레고랜드 부지 발굴 유적, 유물

‘문화재청 매장문화재 분과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8일 제13차 ‘매장문화재분과위원회’를 개최하고 엘엘개발이 신청한 레고랜드 프로젝트 A~E지구 발굴지구 중 관광사업 부지 유적보존에 관한 회의를 열고 엘엘개발이 요청한 지석묘 8기의 이전방안에 대해 부결결정을 내렸다.

이에 앞선 2015년 9월 8일 매장문화재 분과위원회는 발굴유적에 대해 원형보존 기준 72.3점을 상회하는 79.28점의 평가점수를 배정해 원형보존의 길을 열어놓은 바 있다.

이에 엘엘개발은 발굴된 지석묘 15기 중 상태가 양호한 8기의 지석묘를 이전하는 안으로 승인을 요청했으나 11월 20일 열린 제12차 위원회에서 부결됐고, 12월에 열린 제13차 위원회에서 재심의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이 또한 부결된 것으로 확인됐다. ‘문화재청 매장문화재 분과위원회’는 이 외에도 그동안의 ‘발굴성과의 종합정리’와 전체 유구배치 내에서 구체적 시설 배치계획서를 제출받아 재검토하겠다는 결정을 했으며, ‘발굴조사에 대한 학술회의’ 검토도 주문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학술회의는 문화재청이 유적의 중요성을 인식해 외부 전문가들의 평가를 받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는 것이다. 강원도는 지난해 문제가 된 사업주체 및 공직자 비리 문제의 정리과정을 통해 정상추진의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정작 문화재 발굴처리 문제와 사업 인허가에 필요한 발굴준공 절차는 답보상태에 있다.

 

오동철 시민기자

 

키워드
#레고랜드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