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도지사·경제부지사 등 배임·직권남용”
“이제 법적 싸움 시작…시민소송단 모집 계속”

레고랜드 사업의 수사를 촉구하는 고발장이 지난 13일 춘천지방검찰청에 접수됐다.

레고랜드 사업 책임자 검찰 고발을 위한 집행부를 구성하고 릴레이 단식 및 피켓 시위를 이어 온 ‘레고랜드 중단 요구 범시민 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1시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뒤, 춘천지방검찰청을 방문해 최문순 도지사와 정만호 경제부지사, 전홍진 전 글로벌투자통상국장 등 강원도정부 관계자들과 구 엘엘개발 관계자들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지난 13일 ‘레고랜드 중단 요구 범시민 대책위원회’가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춘천지방검찰청에 들어가고 있다.
지난 13일 ‘레고랜드 중단 요구 범시민 대책위원회’가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춘천지방검찰청에 들어가고 있다.

고발장을 접수하기에 앞서 범시민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강원도정에 대한 검찰 수사만이 불통과 예산낭비의 폭주를 멈출 것”이라며 “배임, 직권남용, 지방재정법, 지방계약법과 관련한 불·탈법 레고랜드 사업 관련자들에 대해 고발장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전홍진 전 국장이 사의를 표명하고 잠적한 ‘항명사태’와 도의회의 공증 요구, 시민사회단체의 계속된 반대 등에도 불구하고, 강원중도개발공사가 지난 9일 레고랜드 측에 600억원을 추가 지급한 사실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손배소를 막는다며 지난 1일 STX와 합의한 내용은 명백한 특혜이자 지방계약법 위반을 모의한 범죄 혐의가 있다”고도 밝혔다. 

범시민 대책위는 “이번 고발장 접수는 법적 싸움의 끝이 아니라 시작인 만큼 시민소송단은 계속해 모집하고 있다”고 밝히며 레고랜드 사업을 사이에 둔 치열한 법적 싸움을 예고했다.

유용준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