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등 7대 공약 제시
국민의힘, 강원경제특별자치도 설치 등 7대 공약 제시

본격적인 대통령선거 유세가 시작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후보들이 강원도 공약을 발표하며 표심공략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등 7대 강원공약을 발표했다. 국민의힘은 강원경제특별자치도 설치 등 7대 공약을 제시했다.

이재명, 강원권 7대 공약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이 강원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사진은 선거홍보 현수막

더불어민주당 강원 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는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에서 강원권 발전 7대 공약을 발표했다. 공약의 내용은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동해국제관광공동특구 조성 및 금강산 관광재개 △데이터기반 바이오·헬스 융복합 벨트 조성 △수소·풍력·바이오 등 그린에너지 메카로 육성 △해양·산악·내륙 활용 미래형 관광거점 조성 △국가균형발전과 한반도 평화경제를 위한 교통망 확충 △폐광 및 접경지역 지속 가능 경제자립 기반 마련 등이다.

최윤 강원 대전환 선대위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은 “강원평화특별자치도는 평화와 가치를 축으로 강원도의 특별한 지위를 인정해 달라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 완화를 통한 투자 활성화, 남북 경제협력을 통한 점진적 통일 방안을 마련해 평화와 경제가 선순환되는 통일의 시범지대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영 도당위원장은 “우리 강원의 시·군 공약은 그간 풀기 어려웠던 지역 현안 해결과 강원의 향후 100년을 책임질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춘천을 명품도시로

이재명 후보는 “춘천을 미래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국가정원이 함께하는 명품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춘천지역 공약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춘천호수국가정원 조성 지원 △GTX-B노선 춘천 연장 방안 모색 △미래 과학기술 전진기지, 권텀시티 춘천조성 지원 △문화예술 기반확충 지원 △대규모 데이터산업집적단지(K-CLOUD PARK)조성 지원 등이다.

허영 국회의원은 “춘천의 대표적인 공약은 춘천호수국가정원 조성이다. 이미 조성을 위한 법이 통과됐다. 정원 조성에 중요한 예산반영도 이뤄졌다. GTX-B노선도 춘천까지 연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강원지역 7대 공약

국민의힘 강원도당도 지난 14일 ‘윤석열의 약속: 강원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7대 공약으로 △강원경제특별자치도 설치 및 혁신적 규제개혁 실시 △강원형 고속도로·철도 교통네트워크 구축 △5대 권역별 특화 신성장 산업 집중 육성 △폐광지역 경제활성화 및 대체산업 육성 △오색케이블카 건설 등 5대 거점별 관광테마개발로 글로벌 관광도시화 △강원도 탄소중림특구 조성 △기후변화에 대응한 고부가가치 농·임·수산업 실현 등을 제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강원경제특별자치도 설치를 통해 강원도를 근원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며 “도 전역을 고르게 발전시키는 강원 대전환의 청사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고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하여 혁신적인 규제개혁을 이루고자 한다. 기존의 이념형 자치 모델 구상을 넘어 경제와 산업 중심의 국가균형발전 전범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춘천의 신성장 산업 집중 육성

강원형 교통네트워크관련 춘천 공약은 △강원내륙선(원주~횡성~홍천~춘천~철원)으로 영서지역 철도교통망 확충 및 수도권 교통량 분산 △동서고속화철도(춘천~속초) 조기완공으로 강원도 동해안 지역과 수도권 1시간30분대로 연결 등이다.

강원도 산업 체질을 첨단 디지털·데이터 기반 미래 산업으로 개편하기 위해 △춘천을 데이터산업의 수도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