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22일 도청 앞에서 집회 진행
뇌경색, 급성 백혈병 진단 등 희생자 가족 호소 잇따라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이하 코백회)가 지난 22일 도청 앞 소공원에서 집회를 열었다.

코백회는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피해자 및 그의 가족들과 함께 모인 협의회로, 정부에 진정성 있는 사과와 인과성 인정 등을 촉구하고 있다. 코백회는 “지금 정부와 질병청은 국민을 농락하고 있다. 임상실험도 끝나지 않은 긴급 승인 백신의 접종률 높이기에 급급한 정부와 질병청은 국민의 질타를 받아도 마땅하다. 백신으로 인해 사망하거나 중증이 된 피해자들은 접수번호·고유번호조차 없다. 그러면서 어떻게 백신 피해자들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나? 보건소와 지자체 또한 백신 피해자들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 질병관리청 담당자와 연락을 해보지만, 연락도 안 돼서 메신저로 소통한다고 한다. K방역을 자랑하고 접종률 84%를 떠들어 대면서 메신저로 소통한다는 것은 국민의 목숨을 너무 쉽게 여기는 행태다. 처음부터 백신으로 일어날 이상반응에 대해 국민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했다. 또한 백신이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이야기한 것은 과장광고와 허위광고로 형법상 사기죄다”라며 “백신 피해는 정부와 질병청의 판단 미스로 생긴 인재임을 강력히 말한다. 이제 더 이상 희생자가 생기지 않도록 정부와 질병청은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희생자들의 심의를 무효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코백회가 지난 22일 도청 앞 소공원에서 정부에 진정성 있는 사과와 인과성 인정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코백회가 지난 22일 도청 앞 소공원에서 정부에 진정성 있는 사과와 인과성 인정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백신 부작용 희생자 가족인 최은영 씨는 “우리 어머니는 6월 18일 오전 11시에 아스트라제네카를 1차 접종했다. 평소 기저질환이 있던 탓에 누구보다 접종에 관한 걱정이 많은 분이었다. 접종 전날에도 평소 다니던 종합병원에서 기본 검사를 받고, 의사들과 상담 후 다음날 접종했다. 그런데 접종 열흘 만에 다른 것도 아닌 중대뇌동맥에 급성혈전으로 인한 뇌경색이 발생했고, 뇌혈관센터를 보유한 전문 병원에서 스텐트 시술을 세 차례 시도했지만, 혈전은 뚫리지 않은 채 혈관 출혈이 보여 시술을 중단하고 말았다. 그 결과 우측뇌 상실로 인해 이젠 걷지도 못하고 소변기능과 대변기능을 잃어 평생 소변줄을 끼고 살아야 한다. 퇴원 후 10일이 되는 밤에는 ‘나 좀 죽여줘’라며 소리를 질렀다. 자식의 손을 잡고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며 나는 아무것도 못 한 채 응급실로 향할 수밖에 없었다”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코백회 회원은 “운동을 좋아했던 40대 가장이 5월 4일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 후 5월 29일 참혹하게 급성 백혈병 진단을 받았다. 접종 다음 날부터 고열,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세를 보여 타이레놀을 복용했다. 그러나 미열과 피로감, 무기력증은 계속됐고, 출근해 일을 하던 중 5월 18일 39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어지러움, 하반신 발진이 나타났다. 결국 급성 백혈병 판정을 받았고 지금도 위급상황으로 중환자실에서 몇 번 고비를 넘기며 치료를 받고 있다. 골수 이식까지 실패해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하루하루 무거운 삶을 버티고 있다. 우리 가족에게 ‘힘내자!’의 의미는 ‘가족 모두 죽지 말고 살자!’다. 후회와 그리움, 고통 속에서 살고 있는 국민들을 바라봐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코백회에 따르면, 16일 0시 기준 집계된 백신 사망자만 1천378명이며 중증환자는 1만5천615명, 이상반응 신고는 39만4천995명이다. 이에 김두경 코백회 회장은 지난 21일 ‘코로나19 백신피해 보상을 위한 공청회 성명문’에서 “어제까지 멀쩡했던 부모, 남편, 아내, 형제, 자매, 아들, 딸들이 백신을 맞고 사망에 이르렀다. 헌데 인과성을 따지며 사망자 가족에게 목숨값 명목으로 7천400원과 2만900원을 청구하라는 정부의 태도를 규탄한다”며 “백신을 맞고 국민이 계속 죽어나간다. 사지가 마비되고 중환자실에서 사경을 헤매다 사망한다. 그러나 정부는 백신 때문이 아니라고 말한다. 우린 정부의 방침에 따라 순수하게 백신을 접종한 국민이다. 백신 접종에 따라 발생한 피해 또한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고 밝혔다.

황유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